티스토리 뷰
실업급여 계산기,실업급여 모의계산, 실업급여 조건, 수급기간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 모의계산과 조건 및 수급기간정리
살면서 내가 원하는 회사를 다니면서 정년퇴직을 한다는 것은 꿈에서나 가능할 수 있는 것 같다. 내가 견디지 못하거나 회사가 나를 원하지 않아서 퇴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퇴사를 하고 새로운 직장이나 사업을 알아보는 시기에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는 게 실업급여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매월 급여에서 일정 부분 공제를 한 고용보험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1차적 조건이다.
회사를 퇴사 했다고 모두 실업급여를 받는 것은 아니다. 가장 큰 조건은 내발로 그만둔 것이 아니 회사에서 그만두라고 해서 그만 둘 경우만 받을 수 있다.
급여에서 아주 열심히 고용보험료를 납부해도 내가 회사를 박차고 나오면 받을 수 없다. 또한 고용보험료를 6개월간 납부를 해야 한다.
자발적 퇴사라도 임금체불이 있거나, 종교에 의한 차별, 신체나 성별에 의한 차별 노조활동 등으로 차별대우를 받을 경우와 회사가 도산이나 파산이 확실한 경우에는 자발적 퇴사도 가능하다.
부모나 친족이 병이 있어서 내가 간병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겨서 퇴사를 할 경우 체력적으로 신체적 이상으로 인해 나에게 주어진 일을 할 수 없는 경우도 해당된다.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금액은 상한금액과 하한금액이 설정이 되어 있도 상한 금액은 1일 66,000원을 넘을 수 없다. 내가 아무리 많은 급여를 받아도 하루 상한금액 이상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
또한 나이와 신체장애에 따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에 차이가 있다. 50세를 기준으로 미만 와 그렇지 않은 경우는 급여를 받을 수 있는 나이에 차이가 있다.
실업급여 예상금액 계산하기 등 계산하는 것은 많은데 조금 복잡하다.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하기가 간단하고 내가 받을 수 있는 금액과 기간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 있다.
임금 계산기에서 1번 실업급여를 클릭한다. 그리고 2번은 퇴직일 기준으로 만 나이와 장애여부를 확인해서 클릭하면 된다. 50세 이상과 이하, 그리고 장애인 여부는 급여 금액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고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기간에 차이가 발생한다.
3번 보험 가입기간은 1년 미만부터 10년 이상으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것을 체크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퇴직 전 3개월 동안 받은 급여의 1 평균금액이다(정확하지 않으면 대략의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모두 체크와 입력을 하고 5번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1일 실업급여 금액과 받을 수 있는 최대 기간 그리고 총금액이 표시된다.
퇴직 다음날부터 12월이 지나고 나서는 실업급여를 신청할 자격이 상실된다. 또한 실업급여를 신청해도 거부당하며 받을 수 없으니 퇴직 후에 바로 신청을 해야 한다.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에 취업을 하면 실업급여지급이 중단된다. 취업을 한 사실을 알리지 않고 계속해서 실업급여를 받으면 부정수급으로 환수된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도 지급받는 실업급여 이상의 소득을 올리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취업을 할 경우 조기 재취업 수당이라고 해서 남은 실업급여의 절반을 일시에 지급한다.
실업급여는 최근 3개월의 평균임금의 60%를 지급하는데 상한액과 하한액을 두어서 지급한다. 최소 지급기간은 120일이고 최대 270일까지 지급한다.
일용근로자와 자영업자도 고용보험 가입이 의무화되어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중대 귀책사유가 발생하거나 하면 받을 수 없고 최소 120일에서 최대 270일까지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