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무화과 효능,부작용

투머치이 2020. 10. 3. 07:07

무화과 효능, 부작용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알갱이가 톡톡 터지는 식감이 독특한 무화과는 인류 역사에 가장 오래된 과일나무로 뽕나무과에 속하는 무화과나무의 열매이다.

인류가 자연에서 얻는 것이 아니고 열매를 수확할 목적으로 재배하기 시작한 역사가 가장 오래된 나무로 기록된다. 공식적인 기록은 약 4000년 전에 이집트에서 재배되었다는 기록이다

성경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과일인데 이름이 무화과인 것은 한자 없을無 꽃花를 뜻하는 꽃이 없는 과일이라는 뜻이다. 꽃이 없이 과일이 생기지는 않는다.

 

무화과는 열매처럼 보이는 속이 꽃이다 그러니까 우리는 과일로 먹는 부분이 과일이 아니라 꽃을 먹는 것이다. 인류 역사와 함께한 과일이듯 우리나라에도 아주 오래전부터 재배하고 즐겨 먹던 과일이다

 

날씨가 따뜻해야 자라기 때문에 주로 남쪽 지방에서 재배되었는데 부산 같은 곳에서는 학교나 집 마당에 흔히 심어서 아주 흔한 과일이다.

 

무화과는 보통 4가지 종류가 있는데 커먼 타입 무화과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무화과이다. 무화과를 토종이라고 말하기에는 어렵다 중동과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이라 엄밀히 말하면 외국산이다.

무화과의 가장 큰 단점은 빠르게 물러져서 금방 먹지 못한다. 사과나 다른 과일처럼 오랜 시간 두고 먹기에는 큰 문제가 있다 상온에서 2-3일을 버티지 못한다.

 

무화가의 기본 성분으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당류, 나트륨, 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분이 90%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고 극소량의 아미노산이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 있고 칼슘이 함량이 다른 과일보다 뛰어나다.

 

당뇨 개선, 무화과에 함유된 성분으로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당뇨증상을 개선시켰다는 연구가 있었다. 얼마만큼 많이 먹어야 되는 것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당분이 높은 과일이면서 당뇨증상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과일이다.

 

피부건강, 무화과가 들어 있는 화장품이 많이 있고 예로부터 피부가 건조하거나 염증이 있으면 무화과를 즙을 내어서 사용할 정도로 염증 제거와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 미네랄이 풍부해서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항산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항산화에 도움이 준다고 한다. 체내의 좋지 않은 성분을 배출시켜서 심결관을 건강하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장을 건강하게,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라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장내 유익균이 자라는 것에 도움을 주어서 장을 건강하게 하고 변비에 좋다.

 

체중감량, 무화과에 들어 있는 포리페놀이라는 성분은 중성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주어서 체중을 조절하는데 효능이 있다.

 

혈압을 안정시켜준다, 무화과의 즙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우리 몸에 축척된 독성 성분을 해독시켜 주고 어혈을 풀어 주는 효능이 있다.

시력 개선, 무화과는 황반변성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무화과에 풍부한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에 변성이 생기는 것을 억제시킨다고 한다

 

폐경기 증상 완화, 무화과에는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붕소 성분이 들어 있어 여성들의 폐경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준다고 한다.

대장암 예방, 칼륨과 철분 그리고 마그네슘이 들어 있고 비타민A와 K가 풍부해서 대장에 직접적인 활동에 도움을 주어서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서 동의보감에 소화를 돕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대장에 좋다.

 

유방암 예방, 셀레늄이라는 항암 작용을 하는 식이 섬유가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유방암 발병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이 먹으면 폐경기 완화와 유방암 발병을 낮추어 준다

부작용

인류 역사와 함께한 과일이라 크게 문제가 될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없다. 하지만 많이 먹으면 무화과에 포함된 피신이라는 성분 때문에 혀가 따갑고 쓰리다

 

무화과 잎과 뿌리 그리고 껍질에 미량의 독성 성분이 있는데 보통 사람들은 무감각하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익지 않은 무화과를 먹으며 위에 통증을 느끼거나 식욕을 잃을 수도 있다는 보고가 있으니 전체적으로 다 익은 무화과를 먹는 것이 좋다

 

말린 무화과의 경우 많은 당분을 포함하고 있어 많이 먹을 경우 체중 증가와 당뇨가 있는 사람은 말린 무화과를 먹는 것에 조심해야 한다.

무화과는 보통 과일 자체로 먹는데 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만 먹는데 사실 다 익은 무화과는 그냥 물로 씻어서 껍질 채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껍질째로 먹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키위 먹는 것처럼 티스푼 같은 것으로 떡 먹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이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오랫동안 보관하기 어려운 과일이다 보니 보관하지 말고 즉시 먹어야 한다.

 

보통 생과일보다는 잼을 만들어서 많이 먹는다. 무화과 자체가 많이 달아서 설탕을 많이 넣지 않고 졸여도 아주 훌륭한 잼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