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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 메타버스 뜻, 관련 산업
메타버스는 메타(meta)와 유이 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가상과 우주의 합성어로 보통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단순한 VR이나 AR과는 차원이 다른 개념으로 웹이나 인터넷 상의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공존하는 세계이다.
메타버스가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는 공유된 가상공간에서 온라인으로 오프라인과 같은 거의 모든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순한 체험이 아닌 생활이 가능한 것이다.
메타버스의 가상세계에서 다른 사람과 커뮤니티, 쇼핑, 게임, 공연, 기업의 홍보나 마케팅, 그리고 데이트를 포함한 모든 인간관계를 할 수 있다.
기업에서 새로이 내어 놓는 제품의 전시공간을 메타버스를 이용한 공간으로 한다면 아주 많은 사람들이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해당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여행 또한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면 세계 어디든지 갈 수 있다. 단순하게 화면으로 보는 것이 아니고 해당 장소에 내가 직접 있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별도의 공간이었다면 메타버스는 같은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물론 이제 막 시작단계고 정확한 개념보다는 확장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혼재되어 있고 이러한 것들도 메타버스라는 범위에 스며들어서 모두 메타버스라고 하기도 한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모이거나 대면하는 것에 한계가 있는 공연이나 회의 그리고 신입생 입학식과 같은 것을 가상공간에서 진행을 하면서 대중들에게 어필되기 시작했다.
처음 이러한 개념이 등장한 것은 무려 30년 가까이 된다. 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 크래쉬를 통해서 처음 등장했고 우리에게는 아바타라는 영화를 통해 그 개념이 알려졌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은 현재 대부분 온라인 게임업체가 각광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 관련주 하면 떠오르는 곳이 대부분 온라인 게임업체이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의 첫 번째가 온라인 게임 업체라면 두 번째가 교육 관련 업체이다. 예를 들어 씨엠에스에듀 같은 온라인 학원이 각광받는 산업이다.
엔터테인먼트 업체가 세 번째이다. 영화와 드라만뿐만 아니라 공연과 콘서트도 이제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다.
네 번째가 해당 장비업체이다. 장비와 영상제작 프로그램과 디스플레이요 장비 등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해당 업체가 주목받고 있다.
페이스북 같은 SNS 업체도 메타버스와 관련되어서 주목받고 있다. 이미 많은 부분에 투자가 이루어지고 상업화된 프로그램이 나오고 있어 누가 먼저 시장을 선도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장 여부가 달려있다.
영화 관련 산업은 이미 오래전부터 메타버스와 관련된 시도가 있었다. 지금처럼 극장에서 관객을 직접 만나기 어려운 상황에서 영화산업에서는 더욱더 메타버스와 결합된 시도를 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것들이 생겨나고 그것에 적응하기도 전에 또 다른 것들이 생기는 아주 빠른 트렌드를 보여주는 게 현실이다. 모든 것에 적응하면서 살 수는 없지만 그래도 뒤처지면서 살면 안 된다.